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한 세 가지 실천사항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한 세 가지 실천사항

반응형

썸네일
허리통증을 줄이기 위한 실천사항

 

아이고 허리아파

 

어제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 허리가 너무 아팠습니다. 아마도 일어나 아침부터 저녁까지 12시간가량을 책상에만 앉아 있어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책상 앞에 앉아 있으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가 참 힘든 것 같습니다. 저뿐 아니라 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이 비슷한 통증을 앓고 계실 거 같은데,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이 어떤 것이 있을지,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알게 된 사실들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허리통증 줄이는 방법

 

첫째, 오래 앉아 있지 말것.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근육과 척추디스크에 압력을 가한다고 하는군요.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들, 그리고 카이로프락틱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권하는 것은, 오래 앉아 있지 말고 자주 일어서라는 것이었습니다. 서 있을 때 상하로 압력이 가중되어서 더 더 통증이 심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되었는데, 많은 전문가들은 서 있을 때 척추들이 최적의 상태로 배열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앉아 있는 자세에서는 척추 인대가 늘어나고 신경을 자극할 가능성이 많다고 하는군요.

 

서서 일할 수 있는 스탠딩 데스크를 하나 구매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탠딩 데스크는 여러 장점이 있다고 하는군요. 혈당 수치를 낮출 수도 있고 요통 감소 효과도 있고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앉아서 일하는 것이 척추에 무리가 가는 만큼 스탠딩 데스크 구매를 꼭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목을 앞으로 빼고 앉아 있는 자세는, 5킬로그램에 이르는 무거운 머리를 척추로 지탱하지 않고 오로지 목 근육만 가지고 지탱하는 것으로, 목에 굉장한 무리와 통증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가급적 앉아 있지 않는 것이 척추 건강에는 더 좋은 것이고, 부득이 앉아 있어야 할 때는 목을 앞으로 내밀지 않고 앉아 있는 습관을 들여야 되겠습니다.

 

둘째, 자주 움직이기

 

관절과 근육에 근육에 비정상적인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피로가 생기고 근육이 경직되기 쉽다고 합니다. 적절한 스트레칭을 자주 해줌으로써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한쪽 다리를 반대쪽 무릎 위에 올리고 허리를 앞으로 숙이는 스트레칭을 반복해주면 골반 쪽에 근육이 쭉 펴지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관절 스트레칭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등배 자세처럼, 허리에 손을 얹고 뒤로 젖힌 자세도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꽤 도움이 되더군요.

 

목을 천천히 좌우로 돌리는 운동, 어깨를 으쓱하면서 위로 들었다가 내리는 운동, 그리고 그리고 승모근이 당겨지도록 목을 좌우로 쭉 당겨주는 운동 등도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시도해 보지는 않았지만, 앉은 자리에서 허리를 좌우로 비틀어 주는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마트워치를 사용해서, 한시간마다 한번씩 알람을 울리게 해 두었습니다. 알람이 울릴 때마다 나가서 걷는다거나, 기지개를 펴서 몸을 풀어 주려고 합니다.

 

사실 너무 당연한 말처럼 보이긴 하지만, 사무실에 앉아서 바쁘게 일하는 와중에 시간을 내어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산책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요. 그래도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몸이니까 건강을 위해서 스트레칭도 자주 하고, 자주 움직일 시간을 꼭 마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셋째, 안마의자를 활용해 보기

 

안마의자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AFA 안마의자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고 퇴근하고 나서 20분 정도 앉아서 안마를 받으면 피로도 풀리고, 허리 통증이 많이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안마의자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가 있고, 자기에게 맞는 안마 의자가 따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직접 가서 앉아보시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면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척추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래오래 써야 하는 몸인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게 중요하겠지요. 앞으로는 시시때때로 바른 자세를 의식하면서 근무해야겠습니다. 매 시간마다 스트레칭 하기, 자주 걷기, 그리고.. 스탠딩 데스크 구매를 적극 고려해 보려고 합니다. 모두들 허리건강 유의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