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무럭무럭 성장중

꿈꾸는 어른이

일상의 기록/일상기록

모아키: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한글 입력하는 방법

자기계발팩토리 2021. 1. 9. 08:14
728x90

스마트폰 사용할 때 불편한 점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을 꼽으라면, 글자 입력의 비효율성이었다. 물리 키가 없으니 화면을 직접 보지 않으면 키 입력을 하기가 너무 어려웠고, 오타율도 많았다. 고딩 시절 폴더폰 사용할 때는 자판을 다 외우니까 수업중에 선생님한테 들키지 않게 책상 아래에서 자유자재로 문자를 보낼 수 있었는데, 스마트폰은 그게 무척 어렵다. 하기야 요즘 중고등학생들 보면 눈감고도 잘 치는 아이들도 꽤 많이 있지만... ^^

 

취업하기 전에는 블랙베리 휴대폰을 사용한 적도 있었다. 그 쫀쫀한 키감이란.. 직접 맛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물리키의 매력. 아직도 그 매력을 잊지 못해 중고몰에서 그 물건을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옛날 폰이어서 퍼포먼스의 한계가 분명한 기기인데도 불구하고.... 

 

어쨌든 세월의 흐름(?)을 무시할 수는 없는 법인 것 같다. 풀스크린 스마트폰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일부 매니악한 사용자층을 위해서 그 아까운 공간에 물리키를 둘 수는 없을 테니. 물리키는 포기하고 스크린 키보드에 익숙해지는 길을 선택했다. 어떤 키보드가 제일 오타를 적게 만들면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을지 고민. 한글 쿼티가 나을까, 천지인이 나을까 ... 고민하던 중에 "모아키"라고 꽤 신박한 키보드를 발견해서 사용하고 있다. 

 

모아키 소개

 

 

모아키 소개

 

컨셉은 이렇다. 자음 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 키를 상하좌우/대각선으로 스와이프하면 모음이 형성된다.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ㅏ"가,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ㅓ"가 나오는 식이다. 앱에 표시된 도움말 그림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다. 적절히 잘 조합하면 이중모음도 그을 수 있다. 

 

모음을 입력하는 방법

 

자음키를 문질러서 글자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 기본적으로 한글 한 글자를 입력하려면 최소 두 개, 많게는 다섯 개까지 키를 입력해야 하는데, 모아키를 활용하면 음절 하나당 한번의 키입력으로 해결된다. 익숙해지면 굉장히 빠르게 키입력을 할 수 있는데, 숙련자 분들 보면 말하는 속도에 거의 유사하게 치는 분들도 계신듯. 동영상을 참고.

 

자음키를 스와이프해서 모음 입력하는 영상

 

 

스페이스바를 사용해서 커서 이동하기

 

모아키를 사용하다가 최근에 알게 된 기능은, 스페이스바를 스와이프하면 커서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 보통, 스마트폰 키보드에 화살표키가 없어서, 단락 가운데를 편집할 일이 있을 때는 입력된 글자를 직접 눌러서 찾아야 하는데, 나같이 손가락이 굵은 사람들은 그것도 쉬운 게 아니니... 늘 불편했다. 그런데 입력하다가 본의아니게 갑자기 커서가 뒤로 가는 현상이 발생돼서, 어떤 경우에 그런 건지 봤더니 ... 스페이스바를 문지르면 앞뒤로 커서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

 

스페이스바를 스와이프해서 커서 이동하기

 

방향키 모드를 사용해서 빠르게 편집하기

 

영역을 선택한다든지, 복사 붙여넣기를 할 때도 "방향키 모드"를 사용하면 화면속의 글자를 직접 눌러서 세세하게 선택해 줄 필요가 없다. 키보드 왼쪽 하단에 방향키 모드를 누르면 아래 영상과 같이 방향키 모드로 전환되는데, 이 때 "영역선택" 버튼을 누르고 방향키를 좌우로 움직여 주면 마치 컴퓨터에서 Shift 를 누른 것처럼 영역이 선택된다. 이 모드에서는 문서의 처음으로, 끝으로 점프할 수도 있고, 복사, 붙여넣기, 자르기 버튼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 일부러 편집을 위해서 화면을 길게 터치해야 하는 일을 줄일 수 있다. 

 

방향키 모드 사용 방법

 

 

긋기 각도 세부 설정 방법

 

긋기 각도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내 경우에는 대각선 스와이프 할 때 오타율이 높았는데, 대각선으로 인식할 각도의 범위를 설정해 주면 자기의 타이핑 습관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긋기 각도 세부 설정 방법

 

그 외에도 상용구나 자주 쓰는 특수문자 등을 저장해 둘 수 있어서, 키보드 전환 없이도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트라이 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음. 

 

 

한줄결론: 모아키를 씁시다. 더 좋은 키보드 있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

728x9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