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소득을 가져오는 파이프라인 만들기

N잡러 월급 독립스쿨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을 읽으며

 

1인 지식창업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유명한 유투버인 "N잡하는 허대리"를 한번씩 들어보셨을 것 같다. N잡하는 허대리는 지금은 "클레버리"라는 채널명으로 활동하고 계신데, 17.5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나름 꽤 영향력 있는 유튜버이다. 패시브 소득을 위한 파이프라인, 자기계발, 성장, 유익한 책 소개 등의 주제로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개인적으로 이 분의 유튜브를 보면서 많은 동기부여를 받았고, 한동안 뜸하게 운영하던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게 된 것도 이 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분 얼굴 궁금함. 왜 개탈을 쓰시는지도 궁금함.

 

 

유튜브로 유명한 분이 책을 내시면 꼭 한번 읽어 보고 싶다. 특히 내가 자주 방문하는 유튜버가 쓴 책이고, 평상시 관심있던 주제로 쓴 책이기 때문에 일부러 찾아서 읽어 보았다. 일터에 매여서 시간을 팔아 소득을 얻는 직장인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로 조금이나마 더 자유롭게 소득을 창출하는 방법. 특히, 시간을 팔지 않고 시스템을 만들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허대리는, 누구나 자기가 가진 지식을 사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지식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긴 시간 동안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문지식을 축적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사용해서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을 잘 체계화하고 조직화해서 지식 상품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세상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사람들로 가득 찼다고 말한다. 옛날에는 뭔가 배우려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학원을 다녀야 했지만, 요즘은 경험이 있는 사람과 경험의 전수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이 많이 발달해 있어서, 누구라도 경험을 전수하면서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고 말한다. 

 

어떤 지식이든 그 깊이에 따라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계층이 있지만, 반드시 전문가만이 지식을 전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사에서도 바로 1년 선배가 더 잘 알려줄 수 있는 내용이 있듯이, 약간의 숙련된 지식만 있어도 자기보다 경험이 얕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 어쩌면 전혀 기초적인 지식조차 없는 사람들은,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의 손길보다는 바로 앞서 그 길을 걸어갔던 초심자들의 조언을 더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경험이 지식이 되고, 수익이 된다.

 

저자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지식 창업을 시작할 것을 적극 권한다. 지식 창업은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흔히 사업을 시작할 때 수반되는 리스크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잘 되지 않아도 잃을 것이 거의 없다는 것. 물건을 파는 사업은 망하면 재고가 남지만, 지식을 파는 사업은 망하더라도 경험과 축적된 지적 자본이 남으므로 크게 손해보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지식 창업은 리스크가 적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것은, 지식 창업은 생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 한 번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데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책도 마찬가지고, 블로그도, 그리고 강의도 마찬가지. 한 번 만들어 놓은 콘텐츠의 라이프타임은 아주 길어서, 약간의 업데이트만 거쳐도 수익창출 능력이 상실되지 않는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한다. 

 

 

다음 편에 좀더 상세한 내용을 적어 볼 예정이지만, 이 분의 책을 읽으면서 내가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줄 만한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내가 가진 지식이 The Best 이거나 The Only 는 아닐지라도, 누군가에게 발견될 수 있다면,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일단 기분좋은 일이고, 조금씩 수익화도 가능하다면 조금씩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리라는 희망이 생겼다. 

 

조금이라도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이 있다면

 

기대수익률을 5%로 잡아 보면, 연간 100만원의 패시브 소득을 만들려면 2,000 만원의 자본이 필요하다. 만약 내가 가진 노하우를 적절히 잘 조직화해서 한 달에 10만원 정도를 벌 수 있다면, 이미 2,000만원을 모은 것이나 마찬가지 아닐까? 자본소득을 얻기 위해서 저축과 투자도 열심히 해야 되겠지만, 지적 자본을 가지고 소득을 만들기 위한 여정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이프라인

 

혹시 독자님들 중에서도 이런 지식에 의한 패시브 소득을 꿈꾸시는 분이 계시다면... 적극 교류했으면 좋겠어요 ^^!

 

댓글(12)

  • 2021.01.13 07:43 신고

    저도 이책을 접하면서
    여러가지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중에 실천중인것은 바로 블로그 이구요
    pdf 전자책도 도전 해보려고 했으나...글쓰는 능력이 너무 떨어져서
    기본 채워야할 페이지 수에 도달하지 못해서 포기하고 있습니다 ㅠ

    • 2021.01.14 07:15 신고

      GBTY 님 블로그 포스팅 즐겨보고 있는데 필력은 충분하실 거 같은데요 ^^ 틈틈이 쓰다보면 충분히 가능하실거 같아요~~ ㅎㅎ

    • 2021.01.14 09:07 신고

      열심히 써보려고 노력은 하지만 ㅠ 다른분들 포스팅을 보면 볼수록 모자라다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ㅎㅎ 조금더 신경써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01.13 08:02 신고

    잘 보고갑니다 ㅎㅎ 오늘두 화이팅입니다!

  • 2021.01.13 08:09 신고

    요새 정말 핫한 것들인거 같아요 저도 따라해보려고 하고는 있습니다 ㅎㅎ

  • 2021.01.13 08:09 신고

    요새 정말 핫한 것들인거 같아요 저도 따라해보려고 하고는 있습니다 ㅎㅎ

    • 2021.01.14 07:16 신고

      네네 ^^ 직장 다니면서 틈틈이 접근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조금씩 쌓아가 보려구 합니다 ^^

  • 2021.01.13 10:53 신고

    오늘도 또 화이팅 해야겠네요. 지속가능한 파이프를 위해서는 저라는 엔진이 끊임없이 움직일 수 있어야 파이프가 지속이 될꺼라고 믿어요.

    • 2021.01.14 07:16 신고

      네네 맞아요. ^^ EJ 대디님, 아빠의 육아일기도 좋은 콘텐츠가 될 거 같아요. 언젠가 책한번 쓰셔도 될거 같은데 ... ^^

  • 나그네 스토리
    2021.01.14 02:46

    아이디어 시대라서 역시 아이디어를 사겠다는 거군요 ㅎㅎ

    • 2021.01.14 07:17 신고

      맞아요 ㅎㅎ 아이디어가 상품이 되는 시대니까, 개인이 접근하기 가장 좋은 시장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