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파이프라인의 종류는?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를 읽으며 - (2)

 

지난 포스팅에 이어 허대리의 월급 독립스쿨을 조금 더 리뷰해 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분야에서 지식 창업을 하면 좋을지, 그리고 지식은 어떤 형태로 포장되는지, 사람들에게 어떤 플랫폼을 통해 전달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적어 보고자 한다. 

 

어떤 분야에서 지식 창업을 하면 좋을까?

 

저자에 의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식이란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지식"이다. 여러 가지 유형이 있겠지만, 몇몇 가지 욕구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 금전적 소득을 늘려주는 지식 : 연봉올리기, 주식투자, 재테크 등

- 업무능률을 향상시키는 지식 : 발표 방법, 보고서 작성 방법, 생산성 향상 방법 등.

- 외모를 가꿔주는 지식 : 뷰티, 메이크업, 의상 등등

- 즐거움을 주는 지식 : 댄스, 노래, 그림 등등

-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주는 지식 : 심리상담, 독서법 등등

 

저자는 자기만의 지식 창업 포지션을 찾기 위해 서점에 어떤 종류의 책들이 출간되는지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자기가 열정있게 배울 수 있는 분야, 남들이 자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분야, 자기가 직접 경험해서 남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분야 등등. 그 분야에서 구체적인 자기만의 노하우를 찾아서 지식화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더불어 자기의 성향을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 진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격진단 검사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무엇을 만들어 팔까?

 

지식은 어떤 형태로 상품화될 수 있을까? 저자는 PDF 전자책,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블로그, 유튜브, 책 출판, 이렇게 여섯 가지의 지식콘텐츠 유형을 제시하고, 이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방향에서 소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은 전자책인데, 자기가 알고 있는 노하우를 문서화해서 PDF 로 저장해서 돈을 받고 파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이를 통해 저자도 적지 않은 소득을 올렸다고 한다. 다소간의 노력은 들지만, 한 번 만들어 두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전자책을 바탕으로 축적된 지식을 잘 가공하면 오프라인/온라인 강의를 열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입지를 구축하고, 몸값을 점차 올리면 지식 창업자로서의 생산성이 그만큼 올라갈 것이다.

 

전자책은 가장 중요한 지식창업 아이템 중 하나이다.

 

저자는 PDF 전자책을 구성하는 방법, 판매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전자책을 작성하는 과정,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온라인 강의를 여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있다. 온라인 / 오프라인 상에서 이름을 알리기가 막막하게만 여겨졌다면, 이 책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방법을 배울 수 있으니 일독해 보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다. 

 

언젠가는 온라인 강의도 열수 있겠지?

 

그 외에도, 블로그, 유튜브, 책 출판 등을 통해서 콘텐츠를 알리고,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다. 여섯 개의 파이프라인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하나가 다른 하나를 알리고, 그렇게 소비자층이 넓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가진 노하우는 무엇이 있을까?

 

특히 전자책 부분이 많이 와 닿았다.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될 뿐 아니라, 머릿 속에 들어있는 막연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 그것이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이 될 수 있다는 점, 롱테일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내가 가진 노하우는 무엇이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겠다. 올 한 해 내가 가진 노하우로 전자책을 다섯 권 만들어 출시해 보고 싶다. 오늘부터 목차를 한번 기획해 보아야겠다. 

 

 

댓글(1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