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131

시티즈 스카이라인 초보 : 일단 망하지 않는 도시 만들기 들어가며 어려서부터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했습니다. 도시 건설 게임을 특히 좋아했어요. 며칠 전에 "시티즈 스카이라인"이라는 도시 건설 게임을 알게 되어서 구매를 했는데요, 대략적으로 탐색해보면서 포스팅을 하나 올렸습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 : 인생게임 만난 듯! 이 게임은, 처음 시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진입장벽이 꽤 높은 게임이었다고 볼 수가 있겠네요. 그런데 시티즈 스카이라인을 하시는 유저분들이 꽤 많이 계셔서, 유튜브나 많은 온라인 포스팅 등을 통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다행히도 일단 꾸역꾸역 "파산하지 않는 도시"정도는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망하지 않는 도시 만들기 전문가의 꿀팁? 튜토리얼 오늘은 저와 같은 시티즈 스카이라인 초보자가 참고할 만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 2021. 11. 30.
왜 부장님들은 말줄임표를 자주 쓰실까요? 들어가며 며칠 전 회사 익명 게시판에 질문글이 하나 올라 왔습니다. "왜 부장님들은 문자 메시지로 답을 하실 때, 말줄임표를 쓰시나요?" 엉뚱한 질문글 같이 보였지만, 한편으로는 공감이 가는 질문이기도 했습니다. 제 주위에 부장님들도, 문자메시지를 보내실 때, 그리고 메신저로 대화하실 때 항상 끝에 말줄임표를 쓰셨거든요. "네 알겠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왜 부장님들은 말줄임표를 쓰실까? 마땅히 쓸 게 없어서?! 댓글들이 엄청나게 많이 달렸습니다. MZ 세대로 분류되는 젊은층들은 공감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고, 간혹 부장님 (으로 추정되는 분) 들이 다신 댓글도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해명(?) 또는 설명인즉슨, 그냥 글자만 적기에는 너무 딱딱해 보이고, 그렇다고 물결표나 느낌표를 쓰자니 너무 발랄해 .. 2021. 11. 29.
기업은행 : 돈이 돈보다 싸다니! 저평가 배당주의 매력 들어가며 오랜만에 주식 정보 사이트를 들어가서 이것저것 보다가, 기업은행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예전에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되어 투자했던 회사이기도 하고, 요즘도 여전히 같은 생각입니다. 요즘은 은행주가 많은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지요. 세계적으로 자산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예대 마진으로 수익을 얻는 전통적인 은행주는 찬밥 신세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한 분석 : 기업은행의 저평가 매력? 은행주의 적정 PBR 은? 은행주는 실제 대부분의 자산이 현금성인 만큼, 제 생각에는 최소한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 1.0 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기업은행을 비롯해서 많은 은행주의 PBR 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요. 저 PBR 주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나 자산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2021. 11. 28.
좋은 리더십이란? 내재적 동기를 끌어내는 리더 들어가며 아침에 출근하면 항상, 전날 저녁에 진행된 업무의 결과를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저 뿐 아니라 대부분의 이공계 직장인라면 비슷하겠지요. 지난 주 목요일은, 기대했던 결과가 나와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함께 일하는 주니어 엔지니어 한 명이, 본인이 진행한 실험 결과를 확인하더니 예상대로 나왔다며 박수를 치며 환호를 하더군요. 프로젝트 전체 차원에서 보면 큰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닐지 모르나, 자기가 맡은 업무에서는 나름대로 기대했던 결과가 나와서 좋아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내재적 동기가 즐겁게 일하게 만든다. 전문 직장인으로서의 즐거움 흔히 있는 일이지만, 직장인 그리고 직업인으로서의 삶이라는 게 그런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잘 된다고 해서 돈을 더 받는 것도 아니.. 2021. 11. 27.
최악을 극복하는 힘 3 :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 들어가며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최악을 극복하는 힘"의 두 번째 챕터를 리뷰 해보려고 합니다. 이 장에서 저자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는 생리적으로 완전히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취지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어째서 그런 것인지 흥미롭군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는 다른 것이 아니다.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생리학적 유사성 저자는 우리 사회가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이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별개의 것이라고 간주하고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와 같은 견해에 대해서 저자는 이 둘은 신경생물학적 기반이 동일하고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꼭 회복해 주어야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신체적 생리적으로 그에 대한 고도의 텐션이 누적되면 조절 능력을 상실할 수 있는데, 트라우마.. 2021. 11. 26.
최악을 극복하는 힘 2 :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당신에게 생기는 일 들어가며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엘리자베스 스탠리 박사의 "최악을 극복하는 힘"의 첫 번째 챕터를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느낀 점, 그리고 적용할 점이 있는지 상기해 보려고 합니다. 누적된 스트레스의 영향에 대해서 저자의 개인적 경험 저자는 첫 챕터에서, 극심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었던 개인적 경험들을 상기하면서, 지속적인 스트레스 앞에서 적절한 회복의 기회를 갖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스스로를 밀어붙이는 방식으로 대응해 왔다고 회고합니다. 스트레스로부터의 회복보다는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 자기 자신을 몰아붙이는 방식으로 대응한 덕분에 사회적으로 많은 성취를 이룰 수 있었찌만, 한편으로는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동안 정신적 / 신.. 2021. 11. 25.
최악을 극복하는 힘 1 :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에 대한 신경과학적 접근 들어가며 요즘 "최악을 극복하는 힘"이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체인지그라운드"를 통해 알게 된 책인데, 서점에서 보니 두께가 상당히 나가는 책이더군요. 처음에 그 분량에 압도되었는데, 워낙 평이 좋은 책이어서 리디북스를 통해 구매해서 읽고 있습니다. 처음 세 챕터를 읽었는데, 끝까지 읽을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악을 극복하는 힘 :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에 대한 신경과학적 접근 저자 소개 저자인 엘리자베스 스탠리 박사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치료를 연구하는 임상치료사입니다. 그는 미 육군에서 장교로 근무했고, 어린 시절부터 군 복무 기간을 통틀어 수 차례나 성적인 학대와 폭행을 당했던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누적된 불행한 경험, 그리고 그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2021. 11. 24.
생산적 사고의 두 번째 단계 : 무엇을 성공으로 삼을 것인가? 들어가며 오늘은 오랜만에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를 읽고 배운 내용을 적어 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부터는 생산적인 사고를 하는 각 단계의 세부적인 과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데, 오늘 읽은 내용은 지난 시간에 다루었던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기"에 이어서, "무엇을 성공으로 삼을 것인지"를 정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더 읽기 "생각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 탁월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탁월한 생각을 가로막는 세 가지 방해요소 아이디어가 샘솟는 방법은? :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탁월한 생각 : 무의식에 갇힌 아이디어를 끌어내려면?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잘못된 브레인스토밍이 있다? 올바른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올바른 문제해결 방법 : 생산적 사고 프.. 2021. 11. 23.
슬로 싱킹 : 장기 몰입을 할 때 기억해야 할 11가지 원칙 들어가며 오늘은, 황농문 교수님의 '슬로싱킹' 제8장, 몰입에 이를 때 기억해야 할 11가지 원칙에 대해서 읽어 보았습니다. 저자는 경험과 많은 상담 사례로부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슬로 싱킹을 지속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11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이미 일부는 삶 속에서 실천해 오고 있는 것들도 있었는데요, 책에서 소개한 열 한 가지 원칙을 되짚어 보면서 향후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유익한 꼭지였습니다. 더 읽기 슬로 싱킹 : 천천히 생각하기 : 몰입하기 : 진정한 행복의 방법 슬로 싱킹은 어떻게 하는 걸까? 어떻게 24시간 몰입을 하지? 슬로 싱킹 : 이완된 상태에서 생각하기 (선잠을 자야 하는 이유) 슬로 싱킹 : 시냅스를 계.. 2021. 11. 22.
영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잉글리시에그 후기 들어가며 둘째 아이가 영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짧은 영어 문장을 배우고 있는 모양이에요. 처음 접하는 외국어가 신기했는지 곧잘 따라 하고, 집에 와서도 계속 흉내 내고 제법 단어를 바꿔가면서 응용까지 하더라구요. 이 시기를 잘 활용해 주어야 되겠다 싶어서, 영유아 영어 교육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교육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마땅히 정보가 없었어요. 아이 교육에 열정이 있으신 분들은 여러 교재와 교구들을 직접 써치해서 아이들에게 제공하신다는데, 저는 그럴 만한 시간이 충분치 않아서 주위 분들에게 아이들 영어교육 어떻게 시키는지 여쭤보았습니다. 잉글리시에그 사용후기 마침 동료분 중에 아이들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고정보도 밝으신 분이 계셔서. 그분께 여쭈어 보았더니, 잉글.. 2021. 1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