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이 즐겨 썼던 훈련 방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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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한 훈련 마인드셋

 

 

들어가며

 

며칠 전에 잠깐 소개했던 "The Power of Discipline" 이라는 책에서 인상적인 내용이 있어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자제력 훈련"을 주제로 쓰여진 이 책의 6장에서는, 더 나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챕터는 미국의 특수부대 "네이비 씰"에서의 훈련 원칙을 바탕으로, 자제력이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도약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한 훈련 마인드셋은?

 

40% 규칙

 

유익한 습관을 들이고자 할 때 우리 육체나 정신이 피로를 호소하는 시점이 온다면, 그 시점이 바로 우리 능력 한계치의 40%에 도달했을 때라는 사실입니다. 저자는, 유익한 습관 형성을 위한 훈련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40% 에 문턱에서 포기의 유혹을 겪는다고 합니다. 그 시점에서 '아직 60%가 더 남아 있다' 라고 말할 것인지, 아니면 포기할 것인지가 훈련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첫 번째 관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육체와 정신이 피로를 호소할 때, 아직 60퍼센트가 남아 있다고 생각하고, 그 문턱을 넘는다고 합니다. 즉, 지금까지 해 온 것만큼을 더 하고, 그의 반 만큼을 더 지속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 것이 자제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것이지요.

 

 

 

우리 신체의 능력은 정신력에 의해 상당 부분 좌우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플라시보 효과도, 사람이 무언가를 믿을 때 신체적 / 물리적으로도 그렇나 작용과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많은 연구자들은 플라시보 효과가, 우리 뇌가 선택한 결과가 달성되도록 신체 각 부분이 스스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고 설명합니다.

 

스트레스 조절 규칙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다량의 코티솔과 아드레날린이 방출 된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도피 또는 저항 메커니즘이 발현되게 되지요. 이 때, 훈련된 사람들은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정신적인 반응을 통제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받거나 상황에 압도되는 느낌을 받을 때 통제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호흡에 집중하면서 평정심을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지요.

 

지식노동자이든 육체노동자이든,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는 평정심과 항상심을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당황하거나 평정심을 잃은 상태에서는 잠재력을 끌어낼 수가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통제할 수 있도록 호흡 훈련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호흡 훈련은 많은 명상 책들에서 제안하고 있습니다. 잠시 조용한 곳을 선택해서, 1분, 2분 단위로 호흡에 집중해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잠시 참고, 숨을 뱉는 과정에 집중해 보는 것이지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스트레스와 감정을 완화시키고, 심박수를 떨어뜨려서 평정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배 규칙

 

이 규칙은, 평범한 목표보다 열 배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목표보다 20%~30% 많게, 또는 2배 정도의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결심한다면, 현재 우리가 선택하고 있는 방법에서 일부를 개선하거나, 조금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는 정도로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근본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는 한계가 있지요.

 

그러나 우리가 최초 설정했던 목표의 열 배 를 달성하겠다고 결심하는 순간, 목표에 접근하는 방식, 취해야 하는 방법론, 근본적인 마인드와 철학까지 다 바꿔야 할 것입니다. 바로 이런 전환이, 도약적인 발전을 기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지요. 그래서 10배 규칙을 통해 우리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10배 규칙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 배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흔히 실패했을 때의 상실감이나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서 일부러 현실적인 목표, 또는 낮은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말이지요. 그러나 진취적인 사람들은, 흔히 추구할 수 있는 것보다 10 배 더 높은, 그리고 많은 것을 달성하는 방법이 있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것을 얻기를 과감히 원하고, 기준을 높이고, 표준을 더 높게 설정하고 권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 챕터에서 뒤이은 글에 "10분 법칙" 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잠시 맺었다가 뒤이은 글에서 좀더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도약적인 발전을 이루기로 결심하고 좀더 높은 목표를 설정해서, 훈련의 장에 노출시키겠다고 결심하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훈련은 반드시 발전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믿고, 좀더 분발해서 능력치를 더 계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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