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에 대한 오해들 : 소시오패스는 OO 가 아니다!

소시오패스에 대한 오해들 : 소시오패스는 OO 가 아니다!

반응형

Thumbnail
소시오패스는 무엇이 아니다!?

 

 

들어가며

 

특정 대선후보를 소시오패스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뭇매를 맞은 적이 있었지요.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일컫는 말이지만, 실제 정신의학적 진단명은 아니라고 합니다. 공감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싸이코패스와는 달리, 소시오패스는 대락 25명 중 한 명 꼴로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 비율이면 아주 흔한 것은 아니더라도 우리 주위에서 한번쯤은 만나 보았을 법한 비율일 수 있습니다. 

 

보통 소시오패스라고 하면 그 명칭 때문에 대단히 특이하고 평균에서 벗어나 있는 케이스인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그들은 생각보다 평범한 겉모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본인이 소시오패스인지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Paul Sorensen 이라는 분이 쓰신 "Sociopath : Inside the mind of sociopath" 라는 책을 참고해서, 소시오패스에 대해 흔히 오해하기 쉬운 것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소시오패스에 대해서 우리가 흔히 오해하는 것들

 

1. 소시오패스 = 폭력적이다?

 

많은 사람들은 소시오패스를 연쇄살인범이거나 아주 냉혈하고 잔혹한 강력범죄자 정도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시오패스 성격의 소유자들은 폭력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폭력적인 범죄자라는 소시오패스가 아니라고 합니다. 

 

소시오패스가 자극적인 것을 탐닉하는 성향이 있어서 이따금 폭력적인 행동이나 반사회적인 성향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시오패스가 대부분 강력 범죄자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2. 소시오패스는 정신질환이다?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할 수는 있지만, 정신적으로 미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소시오패스는 환각 상태에서 행동하거나 현실에서 분리된 상태가 아니고, 오히려 아주 이성적인 상태로 행동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이것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군요. 

 

3. 대부분의 소시오패스는 감옥에 있다?

 

대부분의 소시오패스는 이성적으로 행동하고, 실제로 교도소에 있는 사람들도 그 중의 20%만 소시오패스라고 합니다. 그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규칙을 잘 지키고 아주 합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그들이 잠재적인 범죄의 가능성이 높기는 하지만 실제로 범행을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는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확실한 것은, 감옥보다 사회에 더 많은 소시오패스가 살고 있다는 것이지요. 

 

4. 소시오패스는 남자다?

 

실제로 소시오패스는 남자들이 더 많지만, 모든 소시오패스가 다 남자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 여성 소시오패스에 대해서는 많이 연구된 바가 없어서, 여자들 중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시오패스인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상태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 소시오패스보다 폭력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저지르는 비율이 적어서, 눈에 잘 띄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마치며 

 

소시오패스와 엮이게 되었을 때 정시적 / 심리적으로 입는 피해는 막심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오랫동안 같이 살아보기 전에는 인지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 함정이군요. 소시오패스가 가지는 일반적인 특징들 (소시오패스 테스트 : 혹시 내 동료가 소시오패스일까?) 을 잘 익혀 두었다가, 소시오패스다 싶으면 최대한 관계를 가지지 않고 멀리하는 것이 일단 일차적으로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군요. 모두들 소시오패스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1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