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빗의 생각모음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by 데이빗_ 2021. 10. 7.
반응형
당신은 긍정적인 사람인가요?

들어가며

나는 긍정적인 사람일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은, 스스로 생각하시기에 긍정적인 사람인가요? 아니면 부정적인 사람인가요? 흔히 우리는 자신에 대해서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평상시에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직장이나 일상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리고 불쾌한 경험을 많이 한다면, 그것은 어쩌면 상황 자체가 나쁘다기보다는 우리 자신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정적인 마음 패턴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내가 어디가 부정적이라는 거야? 나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애쓰는 사람이라고!” 라고 말할 수 있지만, 실제 우리 주위 사람들이 평가하는 우리 자신의 모습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저는 대학 시절에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연습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때까지는 제가 그렇게 부정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을 일체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스스로를 성찰하고 고치려는 연습을 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제가 무의식적으로 생각해 온 제 모습이 실제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또한 의도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좀더 긍정적인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삶의 태도의 중요성


부정적인 삶의 태도가 우리에게 주는 해악은 엄청납니다. 많은 육체적인 질병이 불안과 염려, 근심 걱정에서 비롯됩니다. 부정적인 태도는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정적인 삶의 태도를 쌓아 나가는 과정에서, 마음 속에 쉽게 분노를 일으키는 신호체계가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건강과 인간관계가 서서히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실제보다 더 낮은 곳에 한계를 설정하게 됨으로써, 학업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성취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가지는 장점은 이와 정 반대이겠지요.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삶의 질이 올라가게 되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높은 에너지 레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활력 있게 살아갈 수 있다는 의미이지요. 스스로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됨으로써, 내가 평상시에 달성 가능하다고 여겼던 것들보다 더 높은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연습 방법



그러면,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좀 더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과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나름대로 생각하는 몇 가지 제안을 써 보고자 합니다.

첫째,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문제를 인정하지 않으면 개선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지금보다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그렇게 되기 위한 연습과 훈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야말로,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스텝일 것입니다. 스스로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는 경우에도, 또는 ‘나는 결코 부정적인 사람이 아니야’ 라고 믿는 경우에도, 어쩌면 '지금보다 내가 더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을지도 몰라'라고 겸손하게 생각한다면, 지금껏 스스로 그 왔던 한계선을 넓히고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좀 더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언어 습관을 바꾸기로 결심하기


우리 말에는 권세가 있습니다. 크리스찬으로서, 성경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말에는 큰 권세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기독교 신앙의 정수를 담고 있는 복음서인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께서 말씀 그 자체였다고 기록하고 있지요. 구약성서 민수기에서는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겠다' 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많은 선지자들의 능력이 언어를 통해서 나타났습니다. 성경은 사람이 입으로 내뱉는 말에 가치를 결코 가벼이 평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꼭 크리스천이 아니더라도, 말이 우리와 주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대단히 큽니다. 일단 말은 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말을 하기 위해서는 머리로 생각해야 합니다. 발화 과정을 통해서 입술과 혀를 움직여야 합니다. 내 말이 다른 사람들의 귀에 들어가기 전에 내 귀로 먼저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을 다시 뇌로 받아들이고 생각해야 합니다.

즉 부정적인 말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네 단계를 거쳐서 부정적인 과정을 겪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거 안 될 거야'라는 말을 하기 위해서, 안 될 거라는 생각을 먼저 해야 되고, 입술로 내뱉어야 하고, 귀로 들어야 되고, 내가 한 말을 다시 머리로 입력받아야 합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마인드 셋이 형성되고, 부정적인 시각과 세계관이 형성됩니다. 자신의 능력치를 잠재적으로 깎아 내리게 되고 스스로에게 나는 안 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이후, 저는 부정적인 말을 그치는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부정적인 말을 그쳤는지는 다음 단락에서 좀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말을 고친 다음에는, 긍정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식적으로 '잘 될 거야' 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식적으로 '맛있다' 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식적으로 '다음 시험은 더 잘 볼 거야' 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식적으로 말이죠.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처음 일정 기간 동안은 어색한 단계를 지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가 어색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인지했을 때, 한편으로 저는 제가 긍정적인 자기 암시 에 그렇게 익숙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도 했지요.

셋째,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주위의 도움을 받기


평상시에 사용하는 언어와 평상시에 생각하는 것들이 어떤 패턴을 가지는지 모니터링을 해야 됩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마음 속 생각과 언어에서 최대한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즉, 디톡스 를 해야 되는 거죠.

그런데, 생각은 무의식적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에 보이지조 않지요. 따라서 객관적으로 평가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그 대신에 언어는 스스로 들을 수 있고, 주변 사람들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기가 조금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주위 사람들에게 부탁했습니다. 내가 하는 말에 부정적인 요소가 있다고 판단될 때마다 저에게 알려달라고 말이지요. 스스로 평가하는 내 모습과 주변 사람들의 평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무의식적으로 "아... 이거 어려울 것 같은데"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지만, 실제로 그 말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식하지도 못했고, 당연히 그것이 부정적으로 들릴 거라는 생각은 더더욱 하지 못했습니다.

말 한 마디까지 주변 사람들의 평가를 받아야 하느냐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게 불편하고 어색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처음 몇 주 동안만 주위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요소를 식별해서 알려 달라고 부탁한다면, 그 이후부터는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해서 부정적인 말과 생각을 입밖으로 내뱉지 않으려는 의지가 발동되고, 습관화 되게 됩니다.

마치며


긍정적인 언어 습관과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었는지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는 어렵지만, 저는 더 행복해졌습니다. 긍정적으로 말하게 되면서, 삶에서 긍정적인 요소를 발견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제 힘으로 통제 불가능한 영역에서도 저를 도와주는 일들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예를 들면 TOEFL 시험이 유달리 쉽게 출제되었다든지, 마침 공부한 곳에서 시험문제가 나와서 좋은 성적을 받게 되었다든지, 평상시에는 제가 시도해 보지 못할 만한 좋은 기회들을 많이 제안받아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더 많은 경험을 쌓게 되었다든지 하는 것들이지요. 그런 경험들을 통해서 결국 좋은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고 지금에 이르게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몇 번의 포스팅을 더 써서 제가 긍정적인 언어 습관을 가졌을 때 나타난 변화들에 대해서 좀 써보고 싶습니다. 분명히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고, 지금보다 더 많은 능력을 발휘하며 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