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빗의 생각모음

밤양갱 가사의 뇌과학적 해석

by 데이빗_ 2024. 3. 28.
반응형

밤양갱 가사의 뇌과학적 해석


밤양갱이라는 노래가 많이 들립니다. 제목이 특이하죠. 가사를 좀 찾아 봤습니다. 이별하는 커플의 속마음이 담긴 노래죠. 남자가 여자에게, 너는 바라는 게 너무 많다고 합니다. 여자는 그 앞에서 뭐라 말하지 못하죠. 속마음은 그게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자기가 원했던 건 달디단 밤양갱 하나였다고.

밤양갱은, 흔한 해석처럼 아마 달콤한 사랑표현을 뜻한 거였겠죠. 사랑한다는 표현이나 사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그널을 원했을 거 같네요. 남자는 그렇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장기하, <나란히 나란히>의 답가


나무위키 찾아보니, 이 노래는 장기하와 얼굴들의 "나란히 나란히" 라는 노래의 답가라고 하네요.
"나란히 나란히"는 실연당한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새로 사귄 여자친구와의 미래를 꿈꾸죠. 헬리콥터도 타고, 돛단배도 타고, 달나라 가는 우주선도 타려고 했는데, 이미 여자는 떠나가고 없죠. 나중에 후회하는 내용입니다. 나란히 나란히 걸을걸 그랬어.

남녀의 사랑하는 방식이 달랐던 것 같습니다. 남자가 먼 미래를 꿈꾸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을 동안, 여자는 상대가 자기를 돌봐주지 않느다고 생각하며 외로움을 느낀것 같군요. 그걸 밤양갱이라 표현했구요.

뇌과학적 해석: 도파민과 옥시토신


우리 뇌에는 여러 신경전달물질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도파민과 옥시토신의 관계를 들여다 봅니다.
<나란히 나란히>에 나오는 남자의 행동은, 도파민의 전형적인 작동이죠. 미래를 꿈꾸고 상상합니다. 뭔가 새로운 곳을 향해 나가고 싶죠. 이런 욕망은 도파민이 발생시킵니다. 도파민은 지금 현재 여기 없는 것을 추구합니다. 내 영역 바깥에 있는 것을 갈망하게 만들죠. 그걸 통해 행동을 촉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사랑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옥시토신은 반대입니다. 사실은 호르몬이 아니고 신경전달물질이긴 하죠. 현재에 집중하게 만드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같이 손잡고, 나란히 걷는 것에 집중하게 해 주죠. 밤양갱을 음미하게 해 주는것. 여자가 원했던 건 거창한 미래나 화려한 약속이 아니었겠죠.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밤양갱이었다는 거네요.



미래를 꿈꾸게 만드는 도파민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남자들은 먼 미래의 꿈을 꾸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돈을 모아서 큰 집을 사고, 큰 차를 사고 화려하게 잘 사는 것을 추구한달까요. 그러느라 정작 현재에 몰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좀 있죠. 지나치게 일에 몰두하다가 가정과 관계에 소홀해지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최근 블라인드에 어떤 여성분이 남긴 글을 봤어요. 남자들이 종종 쪽지를 보내는데, 너무 한번에 멀리 간다는 거죠. 처음 보낸 쪽지에서 남자친구 생기면 뭐 하고 싶냐는 둥, 가정은 어떻게 꾸리고 싶냐는 둥. 도파민의 지나친 활동 때문에 선을 넘어버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지향 신경전달물질 옥시토신

반면 여성분들은 현재의 안정과 만족에 좀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물론 다 그런건 아니에요. 밀도 있는 경험에 집중하고, 소소한 지금의 행복의 밀도를 높여 가는 데 가치를 두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도파민에 의해 움직이는 남자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죠. 이런게 옥시토신의 작용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옥시토신의 별칭이 사랑 호르몬이기도 하고요.


마치며


도파민은 미래를 추구하게 만드는 원동력이죠.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계속 새로운 것을 찾고 흥분거리를 찾는 것이지요. 하지만 행복한 삶이란, 행복한 "현재"가 모여 만드는 게 이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랑할 때는 현재에 집중하자. 먼 미래의 꿈도 좋지만, 현재의 행복도 챙기며 가자. 너무 앞만 보지 말고, 옆도 좀 보면서 가자. 그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더 읽을거리


만약 뇌과학이나 멘탈 관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다음 글을 추천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선생님의 유리멘탈을 위한 조언입니다.
https://bookvesting.tistory.com/m/entry/%EC%9C%A0%EB%A6%AC%EB%A9%98%ED%83%88%EC%9D%84-%EC%9C%84%ED%95%9C-%ED%98%84%EC%8B%A4%EC%A0%81-%EC%A1%B0%EC%96%B8

유리멘탈을 위한 현실적 조언

오늘 아침 책을 읽다가 의미심장한 내용을 발견하게 돼서 기억에 남겨놓을 겸, 글을 남겨 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이자 작가이신 전미경 선생님의 최신작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다"라는 책

bookpost.kr


자신감 부족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자신감을 끌어올려 주는 강력한 도구를 소개합니다.
https://bookpost.kr/entry/%EC%9E%90%EC%8B%A0%EA%B0%90%EC%9D%84-%EB%81%8C%EC%96%B4%EC%98%AC%EB%A6%AC%EB%8A%94-%EA%B0%95%EB%A0%A5%ED%95%9C-%EB%8F%84%EA%B5%AC

뉴 컨피던스 (1) :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강력한 도구

라는 책에 보면, 위와 같은 말이 나옵니다. 이 책은 세계적인 신경심리학자이자 뇌과학자인 이안 로버트슨 박사의 책인데, "자신감"이라는 주제를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들여다 본 의미있는 저서

bookpost.kr


행복한 사람들의 기이한 특징을 알아볼까요?
https://bookpost.kr/entry/%ED%96%89%EB%B3%B5%ED%95%98%EA%B3%A0-%EC%84%B1%EA%B3%B5%ED%95%9C-%EC%82%AC%EB%9E%8C%EB%93%A4%EC%9D%98-%EA%B8%B0%EC%9D%B4%ED%95%9C-%ED%8A%B9%EC%A7%95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기이한 특징

굿모닝 해빗의 저자인 멜 로빈스는, 영국허트포드셔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행복한 사람들이 가진 독특한 특징은 자기수용이라고 말합니다. 언뜻 보면 당연한 말 같아 보이지

bookpost.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