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빗의 독서노트

독서후기 (2017-18) : 패스트 리딩

by 데이빗_ 2017. 2. 24.
반응형

 

백기락 작가의 전작 <패턴 리딩>과 내용을 같이 하는 작품이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았다. 

빠르게 읽어야 더 많이 남는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이미 유명하다. 한 권을 한 달 걸려 읽었다고 해서 다 남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읽고 또 읽어야 기억에 더 잘 남는다. 인간 능력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빠르게 읽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빨리 읽는다고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아니다. 빠르게 읽는다고 대충 읽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빨리 읽음으로써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패스트 리딩의 기술은 크게 두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과속읽기와 선택 이해이다. 과속읽기는 일반적인 속도를 오버해서 빠르게 읽어 내는 것이다. 1초에 한 페이지씩 빠르게 읽는 것이 필요하다. 책장을 빠르게 넘기면서 시야와 시폭을 확대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U자형 읽기, 사선 읽기, 셔터링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책을 빠르게 ‘보는’기술을 제시한다. 분당 12,000~15,000 단어 수준으로 책을 읽으면서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모든 정신적 에너지를 독서에 투입할 수 있다. 다음 단계는 선택 이해인데,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빠르게 찾아내는 기술이다. 우선 책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개별 요소들은 구조에 의해 기능이 정의되므로, 구조를 빠르게 파악해 내야 개별 문장, 단락 하나하나의 의미와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목차, 서문, 머리말, 꼭지 제목, 그리고 역접 접속사 등에 집중해야 한다. 

패스트 리딩의 방법은, 독서준비 / 패턴인식 / 과속읽기1,2 / 과속선택 / 선택이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책에 나와 있으므로 생략. 

패스트 리딩을 잘 하기 위해서는 메모/정리습관, 그리고 서점과 친해지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패스트 리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갖추엊야 하는 일곱 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1. 독서태도를 바르게 하고 목표를 가져야 한다. 2. 책을 잘 선택해야 한다. 아는 내용이 70%, 모르는 내용이 30% 정도 있으면 좋다. 3. 환경과 습관. 방해요소가 없고 자기에게 잘 맞는 환경을 고르고, 꾸준히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라. 주1회는 꼭 서점을 방문하는 습관이 좋다. 4. 시간과 계획. 독서의 마감시한을 정하고, 한시간 내지 1시간 반 정도에 독서를 완료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시한을 정해놓으면 집중력과 효율이 올라간다. 5. 기술과 방법. 앞에서 언급한 패턴 인식 및 과소읽기 기술과 선택적 이해 기술을 잘 활용해야 한다. 6. 지식과 분량. 지식의 분량이 많을수록 독서력이 증가되는 것은 당연하다. 7. 적용과 활용. 독서커뮤니티, 독서토론, 서평, 후기 등의 활동으로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